경제공부STUDY

대환대출 플랫폼 출시

방쇠 2023. 5. 31. 10:17

 

오늘부터 대환대출 플랫폼이 출시되었습니다.  모바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환대출이란???

 

대환대출 플랫폼은 제1·2금융권 등 대출상품을 모바일 앱으로 비교해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다. 금융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2023년 5월 중 운영 개시를 목표로 대출이동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비대면으로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고 신규 대출을 해주는 금융결제원의 대출 이동 시스템과 각 금융회사 대출상품을 한 번에 비교해주는 핀테크사의 대출 비교 플랫폼을 합친 형태다.

지금까지는 대환대출 때 고객이 직접 영업점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대환대출 플랫폼이 가동되면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로부터 대출을 받은 소비자가 보다 손쉽게 유리한 조건의 상품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대환대출의 모든 절차가 온라인·원스톱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소비자와 금융회사의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고 대환대출 시장 참여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위원회는 대환대출 시장 참여자와 정보제공도 확대하기로 했다. 

대출비교 플랫폼 등 대환대출 시장의 참여자를 확대하고 금융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대출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

금융회사가 대환대출 상품 공급자(대출시장) 외에도 대출비교 서비스 제공자(대출비교시장)로서 대환대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금융소비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확한 기존대출 정보(각종 수수료 등)를 대출비교 단계(플랫폼)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대환대출 플랫폼 (한경 경제용어사전)

 

어떤 은행이 가장 저렴한 이자를 주는지 쉽게 검색하고, 바로 갈아탈수 있는 "대출 갈아타기" 플랫폼 이라고 하네요.

여태까지는 고객이 여유 자금으로 기존 대출을 먼저 갚은 다음에 다시 대출을 받거나 대환대출 상품을 골라 직접 영업점에 가야했다고 합니다.

 

이제 이 모든 과정을 금융결제원 망을 이용해서 이루어지게 되고 30분 정도만 소요된다고 하는데요.

 

금융당국은 금융사들 사이에 고객유치에 대한 경쟁이 생겨서 저렴한 금리를 소비자들이 이용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하는데 정부의 생각대로 잘 될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참고하세요.~~

 

 

https://www.fsc.go.kr/no010107/80076

 

https://blog.naver.com/blogfsc/223115387545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이용 개시(앱 이용방법, 가입 방법, 소비자 안내사항)

내 손 안에서 스마트폰으로 신용대출을 쉽고 빠르게 갈아탈 수 있습니다. 5월 31일부터 금융소비자가 금융...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