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공부STUDY

광고회사 제일기획 공부

방쇠 2023. 6. 11. 00:32

요즘 삼성의 광고회사 제일기획에 투자를 시작하게 되어서 공부를 해 보게 되었습니다.

 

 

제일기획은  광고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 1998년 3월 3일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유가증권 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마케팅 솔루션은 크게 광고기획 / 제작과 매체 (TV, 라디오, 옥외 등) 선정으로 구분되며, 최근에는 급격히 디지털화 된 마케팅 환경하에서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패턴 분석 및 개인화 마케팅 전략 수립 등 AdTech를 활용한 솔루션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채 신용평가는 AA   안정적이네요.   자본금 변동사항도 역시 삼성계열사 답게 깔끔하네요.  최근 5년간 자본금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연결대상회사수는 96개,  주요 종속회사수는 8개 입니다. 

 

액면가는 200원 짜리 주식이네요.  발행주식 총수는 115,041,225개 입니다.  

 

배당은 2020년 840원, 2021년 990원, 2022년 기준 1,150원을 주었습니다.    현금배당성향은 60.1%나 되네요. 

 

 

주요주주로는  삼성전자(25.24%),  삼성카드(3.04%), 삼성생명(특별계정) ( 0.37% ), (주) 제일기획(11.96%,자기주식) 입니다.  국민연금이 10.22% 를 소유하고 있네요.

 

최대주주 삼성전자는   삼성생명이 8.51%를 가지고 있네요.  삼성생명의 최대주주는 삼성물산(19.34%) 입니다.

 

 

제일모직은 전자, 금융, 식품, 화장품, 건설, 통신, 게임등 다양한 업종의 광고주를 국내외에서 영입하며 사업을 성장시켰다고 합니다. 

 

전통적인 4매체 (TV, 라디오, 신문, 잡지)광고시장은 정체 또는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온라인/모바일 등 디지털 부문은 디지털기기 보급 확대에 따라 온라인 동영상 및 플랫폼을 활용한 광고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소비자가 제품 구매 전/후 단계에서 발생되는 모든 과정에서 기업 및 그 브랜드를 긍정적으로 경험 할 수 있도록 고객경험을 설계하는 분야가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광고업은 경기변동에 대해 탄력이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경기 호황시 광고 시장은 더 크게 성정하나 경기침체시에는 경제여건을 반영한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여름상품 출시 시기인 2분기와 크리스마스 및 연말 시즌인 4분기에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다른 분기보다 광고시장이 활발합니다. 

 

2022년 국내 광고시장은 북경올림픽, 카타르월드컵 등 빅이벤트에도 해외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 물가 상승 등으로 어려웠지만 총광고비는 전년 대비 5% 성장한 14.8조원을 나타냈다고 하네요.    

 

2022년 제일모직 영업총이익은 전년 대비 20.2% 증가한 1조 5,36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광고물 제작의 경우 연간광고대행계약 체결하에 광고주 요청에 의거 광고물 제작 후 청구를 하고 있으며, 판매 조건은 현금 또는 3개월 이내 어음으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직원은 남자 673명, 여자 737명   총 1,410명 이네요.  소속외 근로자도 168명이나 되는 대기업입니다.

1인당 평균급여액이 제무제표상으로 1억2천7백만원....   정말 부럽습니다.

 

연결재무제표 주석과 재무제표 주석을 보니 엄청나게 많은 설명이 있으니, 오랜공부가 될듯 싶습니다.

 

간략하게 나마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검토해 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어릴때 생각도 나고요.   

 

모두 즐거운 주말 되세요.  열공하세요.